Home_ 진단및검사_ 대장 수면 내시경

수면 대장내시경 - 통증 없이 편안하게 대장질환을 검사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사정이 호전되고,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대장암, 대장용종 및 염증성 대장질환 등 대장 질환을 걱정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식이 습관과 생활 습관 변화 및 정기 검진 등의 예방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에 대한 검사로서 가장 정확하면서 보편적인 대장 내시경이 주로 이용됩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는 대장 조영술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검사 도중 에 통증과 불편함으로 검사에 대한 고통스런 기억을 남기는 환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리하여 본원에서는 수면 대장 내시경이 도입하여 통증과 불편감을 최소화시키는 환자 중심의 검사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
- 장기간 지속되는 설사나 변비
- 최근 배변 습관의 변화
- 대변 굵기가 가늘어지는 경우
-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 등

수면 대장 내시경 검사의 방법

- 검사 전날 저녁식사를 가볍게 합니다. (특히 3일전 부터는 씨가 있는 과일을 먹지 마십시요.)
- 검사 전날 저녁과 당일 아침에 장 청소약을 먹어 장을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 검사 전에 안정을 위해 진정제와 진경제를 주사를 맞습니다.
- 검사는 항문으로 내시경을 넣고 구불구불한 대장을 들어가 맹장까지 삽입하고 관찰하면서 필요하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시간은 약 10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되며, 장에 유착이 있거나 굴곡이 심한 경우, 여러 곳에서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 위장 내시경과 비교 시 별차이가 없고 오히려 편하다는 환자도 있습니다.

검사를 마친 후 지켜야 할 사항

검사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면 바로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식사를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운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복통이 심하거나, 혈변, 흑색 변 등이 있으면 바로 의사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